얼마전에 시가에 가서 어머님이 의문의 녹색즙을 주셔서 무엇이냐 여쭤보니 '와송'이라고 말씀하셔서 기와에서 자라기도 하고 처음 듣기도 해서 자료를 찾아보니 몸에 좋기도 하지만, 특히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와송이 무엇이며,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와송이란 무엇인가
와송은 소나무같이 긴 식물로 기와에서 자라는 것이 특징이며, 오래된 기와지붕이나 바위 틈에서 자라기도 해 '석송'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12세기부터 한방 고서에 있는 본초로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와송은 신비한 식물로 이슬을 먹고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와송은 하늘과 맞닿은 곳에서 명품이란 말에 어울이듯 인위적인 물 한번 주질 않고 오로지 하늘과 땅 햇빛 및 바람만 믿고 자연그대로 키워 낸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와송의 다양한 효능
와송은 먼저 화상을 입은 상처 부위에 좋습니다.
와송은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등 몸을 깨끗하게 합니다.
와송은 강한 항암 성분인 아플라톡신 B1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암세포를 파괴하는데 간암, 폐암 등 항암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와송은 인체에 면역 항체를 증가시켜 암에 걸렸을 때 전이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와송은 혈당을 떨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특히, 술을 마실 때 섭취하면 간 보호에 효과적이다.
와송은 변비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와송 즙을 꾸준히 마시면 소화불량과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와송의 다양한 성분
또한 와송은 악성종량과 해독, 지혈, 경혈이 막히는데 쓰여 왔으며, 최근 연구진들이 와송의 다양한 성분과 효능이 밝혀지면서 성분을 연구결과 OXALIC ACID, 아플라톡신B1, 다당체 올리고당 등 와송이 함유한 특수약용성분이 발암물질 억제와 각종 암세포를 파괴하는 인체 내에 DNA 면역향체를 조성하는 강한 항암효과, 세포활성화, 대장종양, 위장, 간해독, 아토피, 각종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와송 먹는 법
생와송을 구입했다면 깨끗이 씻어 아침저녁으로 먹어주면 좋습니다.
생와송은 보통 우유나 요구르트에 곁들여서 먹기도 하고 꿀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이러한 와송은 생으로 먹기에 불편해 즙으로 만들어 와송 즙으로 즐기기도 한다.
이외에도 와송은 과일과 함께 믹서기로 갈아 생과일주스로 먹기도 하고 고기에 양념을 재울 때 섞어 사용해 잡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단, 와송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음인에게는 좋지 않으며, 과하게 먹었을 경우엔 모공을 막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씻지 않은 상태로 종이에 싸서 냉장고 등에 보관하면 3~4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실생활에서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다양한 와송 요리법
와송 닭백숙: 닭을 넣고 삼계탕이나 백숙을 끓이다가 끓기 시작할 때 와송을 넣어서 함께 요리합니다.
와송 샐러드: 각종 야채와 함께 와송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은 뒤 드레싱으로 마무리합니다.와송 어묵볶음: 어묵을 볶을 때 파 대신 와송을 송송 썰어서 함께 볶아줍니다.와송 해물부침개: 호박, 양파, 당근, 해물, 와송을 함께 혼합한 뒤 부침개를 구워줍니다.와송 닭볶음탕: 닭을 손질해서 각종 양념을 한 후 끓어오르면 와송을 넣어준 뒤 좀 더 익혀줍니다.
와송 보관법 및 손질법
와송은 20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적당하며, 생와송의 경우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물에 씻지 않은 상태로 골파지 박스에 담아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밀봉한 형태를 냉장고에 넣어 보관할 경우 3~4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건와송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여름과 가을에 널리 채취하므로 이때 뿌리와 흙 등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보관합니다.
현대인들의 인스턴트음식을 많이 먹게 되고 외식을 많이 하다 보면 단짠맛에 몸이 길들여져 있고, 서서히 건강도 해치게 되는데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자연식, 야채 등등 몸에 좋은 음식을 먹게 되는데요. 와송을 샐러드나 갈아 마신다면 건강한 면역력도 기르며 몸도 해독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였지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